본문 바로가기

山寺

제천 정방사

  천년고찰 '정방사' 소문만 듣고 가을 구경하러 불원천리 멀다 않고 찾아 갔는데, 정방사 가는 길은 그리 순탄치 않았다. 

  고속도로로 달려 중앙고속도로 남제천 나들목으로 나와 청풍명월단지부근을 거쳐 금수산 정방사 입구 2km 전 지점까지 갔다. 큰 길에서 좌회전해서 들어가자마자 비포장도로가 나오고 시멘트 다리를 지나니, 포장된 도로가 좁디좁은 1차선로였다. 때마침 정방사에서 내려오는 차량 4 대를 만나, 다리 위까지 후진하여, 사이드 거울까지 접은 뒤 교행하도록 했다. 좁은 1차선로 때문에 차를 되돌려 입구에 세워놓고, 2km의 산길을 타박타박 걸어 올라 갔다. 

  40분여를 걸어올라 갔는데, 시멘트 포장로라 산길다운 운치는 적었다. 다행하게도 도로 양편에는 큰 나무들이 빼빽하게 이어져 있어서 그늘을 만들어 주긴 했다. 이따끔 절에오른는 차량들이 먼지를 남기며 요란하게스쳐 지나갔다. 차를 두고 올라가기로 한 나의 선택이 잘못된 것이다라고 생각하니후외막심하였다. 포장도로 끝 지점에서 또 비포장 도로를 한구비 돌아 가니 돌계단이 보이고, 우거진 숲 사이로 절집의 추녀가 조금 보였다. 돌계단을 돌아 올랐더니 절벽 아래 탁 트인 충주호을 바라보며 절집들이 횡으로 주욱 늘어서 앉아 있었다.


  돌계단을 오르니, 시원하게 벼랑과 그 아래 절집들이 한 눈에 나타났다.


종루에서 바라본 정방사.


돌계단 끝 지점에서 올려본 정방사


절 뒤의 절벽과, 절집 마당, 그리고 마당 아래 벼랑...


좁은 공간 때문인지 가람 배치는 매우 단조롭다. 횡으로 주욱 늘어서 있는데, 절집 이름이 유운당이다. 이른바 구름이 머무는 집이란 뜻인데, 높은 산 위에 있다보면, 정말 구름 속에 머무는 날이 많을 것 같다.


절 마당에서 내려다 본 충주호.


절을 지나 절집의 우측 방면에서 바라본 정방사. 담쟁이가 붉게 물든 암벽을 병풍삼아, 관세음보살 석상이 확 트인 아래 세상을 굽어 보고 있다.




절에서 내와와, 절집으로 올라가는 돌계단 시작부분에서 올려다 본 정방사방향. 생필품을 끌어올리는 레일이 인상적이다.


불교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이름난 명산을 찾아가면, 햇볕 잘드는 명당터에자연과 어울리는절집들이 있었다. 정방사의 절집들은 썩 아름다운 것은 아니었지만, 절집이 들어선 자리가 경관이 매우 수려한곳이었다. 많은 사람들이 자연을 찾아,가을이 물드는 험하고도좁은 정방사 길을 오르 내리고 있었다.

'山寺'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산 개심사  (0) 2010.12.20
백양사  (8) 2010.11.08
양양 낙산사 - 절경과 조화 이룬 아름다운 사찰  (0) 2010.09.29
오대산 월정사  (2) 2010.09.27
오대산 적멸보궁  (2) 2010.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