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mage

어쩌다 갠 날(2)-일산 호수공원

오후가 되자, 엷은 구름들이 몰려들었다. 구름 속으로 햇살이 숨어 뜨겁지 않았지만, 습도가 높아서 후덥지근했다.파주에서 내려오다가 일산 호수공원에 들렸는데, 인공적으로 꾸며논 공원이 보기에 매우 좋았다.조경이 잘된 인공호수라는 점에서 북경 교외에 있는 이화원과 비슷하다는 생각부터 들었다.호수 가운데 외줄기 분수기둥이 솟구치는 것을 보면 제네바의 레만 호수를 흉내낸 것 같기도 하고... 도시마다 이러한 공간을 갖고 있다면, 삶에 지친 심신을 추스릴 수 있을 것이란 생각에근처에 사는 사람들이 부러워지기까지 했다. 나무그늘 아래 은박매트를 깔고 한가롭게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많았다. 시원한 호수 전경과 우창한 숲, 잘 가꾼 산책로, 정자... 공원 안에서는 잠시 도시의 일상을 잊을 수 있을 것 같았다. 신도시 개발과 함께 만들어졌을 이 호수 공원처럼우리 나라 곳곳의 환경도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운 모습으로 개선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자요산요수(仁者樂山樂水), 인자가 아니라도 물을 보면 모두가 좋아한다. 물로부터 생명이 비롯되어서일지는 모르겠다. 남녀노소, 물보고 역정을 내는 사람은 없다. 그 물들을 잘 가꾸어 이렇게숲과 함께 조화를 이루어 사람들을 위로하고 사람들과 더불어 살 수 있도록 만든지혜가 고맙다. 비록 인공적이라 할 지라도 자연에 역행하지 않고, 조화를 이루며 인간을 이롭게 할 수 있다면, 그 역시 얼마나 큰 문명일까 하는, 생각이머리에 가득했다.

'ima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름 좋은 날  (2) 2011.09.08
어섬 풍경  (0) 2011.09.01
어쩌다 갠 날(1), 파주 헤이리에서  (2) 2011.08.18
태풍전날  (0) 2011.08.08
서울 오토 살롱 2011  (3) 2011.07.11